-

창조적 사고와 응용 능력을 갖춘 전문인 양성!

스마트 안전공학부

안전보건전공

교육목표 및 인재상

edu_img1.png
본 학과의 목표는 여러 종류의 재해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, 규명하고 아울러 과학적인 방지 방법을 제시하여 산업의 시설 및 시스템의 계획과 설계의 단계에서 안전개념(safety concept)을 적용함으로써 시스템 및 공정의 건전화 및 능률화를 기하여, 순조롭고 원활한 궤도에 올려놓게 하는 것이다.

이와 같은 배경을 중심으로, 안전공학은 시스템 및 공정에 따라 발생하는 재해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, 인간과의 관계를 고려한 시스템의 안전성과 건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문으로서 수학, 물리, 화학 등의 기초과목을 바탕으로 하여 기계 메카트로닉스, 화공 시뮬레이션, 전기안전 및 융합공학 안전관리 등의 세부전공을 학습하여 안전에 대한 더욱 심도 있고 체계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와 응용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에 있다.

즉, 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학문연마를 통하여 산업현자에서 인간의 생존권을 직·간접적으로 위협하는 재난과 안전사고를 예방 하거나 감소시키고, 국가 산업발전과 국민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안전 및 환경 분야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이다. 이 따라서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아래와 같은 전문 과학 기술교육을 통하여 인명을 존중하고 재해 없는 산업사회의 창조는 물론이고 안전 및 환경 분야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취업중심의 전문인을 양성한다.
  • 01안전의 근본이념은 인명을 존중하는 것으로 본 대학의 건학 이념의 하나인 자비의 정신을 고양시켜 완전한 인격체를 형성시킨다.
  • 02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적, 전문적 지식을 교육한다.
  • 03안전공학의 기초지식과 기계 - 메카트로닉스, 화공 시뮬레이션, 셋째 전기안전 및 융합공학·안전관리 및 작업환경 등의 전 분야를 상호 보완, 체계적인 이해를 통한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.